병원 홈페이지 제작 의료법 위반없이 홍보하는 노하우

24.08.07

병원 홈페이지 제작 의료법 위반없이 홍보하는 노하우
 

병의원 관계자나 광고 대행사라면 의료법에대해서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위반 시 경고, 벌금이나 심한 경우 영업정지 처분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며 의료기관 홈페이지와 같은 경우에 사전심의대상 매체는 

아니지만 병원 홈페이지 제작 시 허위나 과장, 과대, 환자유인행위 등 

의료법에서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된다면 처벌될 수 있기에 위반없이 

홍보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진 웹에이전시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공간과 시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을 통해서 본원의 의료서비스를 불특정 다수에게 알리기 위함인데 

단순히 완성만 해놓는다고 해서 저절로 홍보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비 지출을 절감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를 고려한 웹 코딩 적용 및 관리자 모드 내에 설치된 기능들을 

사용해서 접근할 수 있는 다각도의 마케팅 방법 등 제작 금액 대와 

상관없이 제공되는 중인 솔루션들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 제작 시 주의사항 및 구축 기능 


1. 자주하는 의료법 위반 실수  

2. 병원 홈페이지 제작 노하우 

3.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1. 자주하는 의료법 위반 실수
 

1. 자주하는 의료법 위반 실수


내용출처:대한의사협회 의료광고심의위원회 홈페이지 



- 금기된 단어 및 표현 


의료광고심의위원회 심의결과 빈번하게 지적되는 사항 중 

하나로 최고, 최초, 최신, 전문, 특화, 획기적 등의 단어들과 

치료 효과를 보장하는 듯한 표현인 1시간 후 즉시 효과가 

나타난다거나 한 번의 시술로 몇 년은 젊어진다는 등이나 

대머리, 무다리 등의 비하적인 표현은 제재 대상입니다. 


- 의료기기, 기관 명칭 관련 


식약처허가 되지 않은 의료기기나 명칭을 다르게 쓰거나 

허가사항과 맞지 않는 치료표현 예를들면 통증의 완화로 

허가를 받았으나 비만을 치료한다는 식의 표현으로 변경해 

표기하는 경우 개설허가증상의 의료기관명과 다르거나 

진료과목 병행표기 시 모호하게 작성하는 것도 안됩니다. 


- 의료인의 경력 및 부작용 누락이나 객관적 근거 없는 내용 


내시경 전문의, 수부외과 전문의, 순환기내과 전문의 등 

현행 법률상 인정되지 않는 분야의 전문의 명칭 및 세부전문의, 

인정의 표현, 의료와 무관한 경력사항도 안되는데 공인되지 

않은 치료법, 시술명, 약제명 역시 불가입니다. 


- 환자에 관한 치료경험담 


아마 대부분 환자에 관한 치료 경험담 등 소비자로 하여금 

치료 효과를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어떻게 하면 

위반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을텐데 

대안 방법들을 고안해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환자의 치료 전, 후 사진만을 게재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조건만 충족할 시 로그인 기능 없이도 병원 홈페이지, 블로그, 

SNS에 쓸 수 있는데 전, 후 사진이 동일인이며 촬영 시기 명시, 

사진에 대한 조작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전, 후 사진만이 아니라 치료에 대한 후기가 담겨

있다면 이는 반드시 회원 가입을 거쳐 로그인을 해야만 볼 수 있는

기능이 구축된 홈페이지에만 게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다른 의료인과의 비교나 시술 행위 노출, 비급여 진료비용

할인과 같이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할데 할 우려가 있거나 등의 

의료광고 금지법을 고려하면서 웹사이트를 완성해야 합니다. 



2. 병원 홈페이지 제작 노하우
 

2. 병원 홈페이지 제작 노하우 


의료법 위반없이 병원 홈페이지 제작을 해주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찾아서 맡기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본격적으로

세일즈를 위한 목적을 가진 채널로 성장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한 UI/UX디자인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비주얼적인 측면의 CSS, 내부 구조 및 구현되는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예산 안에서 해결되는 비용 또한 웹에이전시를 선정 

하는 것에 있어서 우선 순위로 봐야될 항목 중에 하나입니다. 


해당 병의원에 맞지 않은 불필요한 요소들이 설치돼 가격이 

높게 책정된 것은 아닌지 혹은 저렴한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활용할 수 없게 완성이 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의뢰하기 전에 앞서 개설하고 싶은 목적부터 정확히 결정하고

진행해야 합리적인 금액으로 만들 수가 있는데 인터넷으로 

보이는 간단한 정보 전달의 용도라면 기본형 디자인 템플릿을

이용하여 무료로도 맡기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PC로 볼 수 있는 10개와 같이 모바일 크기의 6개 웹페이지를 

0원 폼으로 만들 수가 있으며 본원과 의료인 소개부터 진료과목, 

위치 지도앱, 갤러리, 문의 게시판 등을 꾸미는 것이 됩니다. 


상호명이 기재된 도메인 1개를 com, co.kr, kr 등의 형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운영 중에 수정해야 될 일이 발생했을 때에는

1년에 5회까지는 유지보수를 공짜로 받는 것이 됩니다. 



3.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3.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


개발 지식이 전혀 없어도 팝업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완료했는데 접속하자마자 노출되는 옵션으로 모든 방문자에게 

보여주고 싶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장점이 큽니다. 


의료법을 준수한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거나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은 인증, 보증을 홍보하거나 식약처허가 된 의료기기 정식명칭과 

설명을 담은 여러가지 소식들을 쉽게 보여주기에 유용합니다. 


공지사항이나, 팝업창을 통해서 끊임없이 소통하는 이미지를 

주며 회원 가입을 하기 편안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면 마케팅 

기반 리드로 문자나 이메일 마케팅을 주도하는 것이 됩니다. 



전환율을 높여줄 웹에이전시
 

대부분 잠재적인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에 찾아오는 경우로 

되도록 이탈률을 낮추고 회원 가입이나 상담, 방문 예약 등의

전환율을 높을 수 있는 장치를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시판을 볼 수 있거나 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남길 수 있는 권한 

역시 별도로 설정할 수 있으며 고객이 자유롭게 후기를 등록할 환경을 

조성하고 회원가입 옵션을 통해서 의료법 또한 지킬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만큼 수 많은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축적한 웹에이전시에게

병원 홈페이지 제작 의뢰를 하는 것이 필수인데 온라인 문의 및

일정 조율 후 방문 시 대면 미팅으로 의견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관련 키워드 : 홈페이지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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